좋은 배당주가 무엇인지 알기 위한 기본 용어 정리 - 배당관련용어

    배당주가 무엇인지, 왜 배당주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서 다뤘었다.

     

    2019/12/14 - [knowledge of/미국배당주 투자] - 배당주가 뭐에요?

     

    배당주가 뭐에요?

    주식을 팔지 않아도 돈을 벌 수 있다. 주식으로 얻는 수익은 대표적으로 차익 수익의 실현이다. 1만원에 산 1주 주식을, 2만원에 팔면 1만원 수익을 얻은 것이다. 산 주식을 팔아야 매매차익을 얻을 수 있다. 하지..

    ownscale.tistory.com

    2019/12/15 - [knowledge of/미국배당주 투자] - 어떤 배당주가 좋은 배당주인가요?

     

    어떤 배당주가 좋은 배당주인가요?

    좋은 배당주는 꾸준하게 주식의 가격도 오르고, 배당액의 가격도 오르는 주식이다. 좋은 배당주의 6가지 조건 ①주가가 완만하게라도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는 주식 (경제 위기 때도 주식의 가격이 많이 떨어지지..

    ownscale.tistory.com


    배당주가 무엇인지는 알았는데, 특정 배당주식이 괜찮은 주식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고 싶다면 어디서 그 주식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 알아야 하고, 그 정보를 읽을 줄 알아야 한다. 특정 배당주를 검색하여 다른 사람이 분석한 글을 보고 참고할 순 있겠지만, 다른 사람의 글에서 어떤 것이 사실이고 어떤 것이 의견인 줄은 구분할 줄 알아야 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용어는 반드시 알야아 한다. 막연히 이 회사 주식 어때? 이 배당주 어때? 라고 물어보면 제대로 된 대답을 구하기 힘들다. 이 주식 이걸 봤을 때 괜찮은 거 같은데 어때 보여요? 정도로 어느 정도 정보를 읽고 물어야 제대로 물어볼 수 있다. 

     

    주식에 대한 기본정보를 검색하는 곳으로는 인베스팅닷컴(kr.investing.com)을 추천한다.

    주식뿐만 아니라 투자와 관련된 정보들을 다룬다. 원자재, 주식, 암호화폐 등 여러가지가 있다. 국내 뿐만 아니라 미국 주식에 대한 정보도 있고, 감사하게도 한글로 번역도 되어 있는 사이트라 정보 접근이 쉽다. 배당주, ETF 등을 다루는 유명 사이트로는 dividend.com, Seeking Alpha 등이 있으나 모두 영문 사이트라 정보 해석이 상대적으로 어려울 수 있다. 

     

    인베스팅 닷컴에서 애플(AAPL)을 검색해보자

    애플하고 괄호 안에 AAPL이라는 글자가 있다. 이를 티커(ticker)라 한다. 주식 시장에서 사용하는 해당 회사 주식의 고유한 호칭이라 보면 된다. 긴 회사 이름을 줄여 말하기 위함도 있고, 회사 이름을 하나로 통일 시키기 위해서 이기도 하다. 삼성전자를 누군가는 삼성, 누군가는 삼전이라고 부를 수 있기 때문이다. 인베스팅 닷컴 홈페이지에서 애플 주식에 대해 알고 싶다면 apple로 검색해도 되지만 확실하게는 "AAPL"로 검색하는 것이 좋다. 

     

    첫 화면 정보는 아래와 같다. 간단하게만 주석을 달면 아래와 같다. (화질이... 왜 이러지...)

     

    이번에 다루려는 것은 배당과 관련된 용어들이니

    일반>차트>뉴스&분석>재정상황>기술분석>포럼 중 "재정상황"을 눌러 "배당"으로 이동해보자. 

     

    배당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위 스크린샷에 없는 용어도 포함하여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또한 우리나라 주식시장을 기준으로 예시를 든 표를 스크린샷으로 첨부하였다. 

     

    1. 배당기준일 : 배당을 지급받을 수 있는 주식 매수의 마지막 날.

    인터넷에 검색 시 글쓴이 마다 서로 다르게 말하는 경우가 있어 혼란스러웠다. 공신력 있는 사전의 링크는 아래 추가하였다. (심지어 백과사전 중에 설명이 틀린 곳도 있었다)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4357064&cid=43665&categoryId=43665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652320&cid=40942&categoryId=31821

     

    2. 배당락일 : 이 날 주식을 사도 해당 주식의 배당금을 받을 수 없는 날을 말한다.

    이 날 전날 주식시장이 닫기전에 해당 주식을 매수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오후 6시에 문을 닫기 때문에 배당락일 전일 오후 6시까지 매수해야 한다. 

     

    3. 배당 : 1주당 지급하는 배당의 금액을 말한다.

    1주당 주가와 1주당 배당액을 계산하여 맨 오른쪽 "수익률"이 계산된다. 1만원짜리 주식 1주당 1천원의 배당액을 준다면 수익율은 10%이다. 

     

    4. 유형 : 배당을 지급하는 주기를 말한다.

    3M은 3개월마다, 즉 분기마다 배당액을 지급한다는 뜻이다. 우리나라의 배당주는 주로 결산배당, 중간배당, 분기배당의 용어를 주로 쓴다. 우리나라 50% 넘는 배당주들이 결산배당을 하고, 결산배당은 1년의 마지막날쯤에 한 번 배당을 지급하는 것을 말한다. 중간 배당은 연 중에 배당하는 것을 말한다. 분기배당은 분기마다 1년에 4번 하는 것을 말한다. (위의 3M과 같은 뜻)

     

    5. 지불일 : 실제 배당액 지불 시점을 말한다. 

    배당을 현금으로 지급하는 곳이 대부분이나 회사의 주식으로도 지급하는 곳도 있다. 

     

    주식시장 휴장일 전까지 주주명부에 이름을 올려야 한다. 

    주주명부에 이름을 올리기 위해서는 결산일(휴장일) 3일전 주식시장이 닫기 전까지 주식을 구입해야 한다. 주식 구매 후 이틀 뒤에 주주명부에 올라가는 것이 정상이나, 매년 폐장일(결산일, 휴장일 전날)은 주식시장이 쉬는 날이기 때문에 하루가 더 걸린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