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관련주 - 글로벌 AI ETF 소개

     

         포트폴리오에서 앞으로 ETF의 비중을 늘리려 합니다. 향후 10년의 주도 산업을 선택하고 그 산업을 대표할 수 있는 ETF를 꾸준히 매수하려고 합니다. 이에 첫 순서로 AI 관련 ETF를 다루게 되었습니다. AI 글로벌 시장 규모는 2019년에 한화 약 44조원을 기록했고, 연평균 약 42% 성장하여 2027년까지 한화 약 806조원에 이를 것이라 예상된다 합니다.

     

    출처 "Grand View Research"

     

         AI 관련주를 여러개 살펴보고 그 중에 몇개를 가져가기에는 제가 모르는 것이 너무 많습니다. 유망한 시장이라 하더라도 AI 관련주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은 아직 위험하다 생각했습니다. 어떤 기업이 선두기업이고 얼마나 경제적 해자를 갖추고 있는지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AI 관련주 특정 하나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AI 산업 전체에 투자할 수 있는 ETF를 찾아 보았습니다. 

     

         AI ETF를 찾기 위해 가장 먼저 etfdb.com 에서 AI 테마 ETF를 검색한 후 시가총액 1위에서 20위까지를 리스트업 하였습니다. 그 중 애플이나 페이스북, 넷플릭스 등도 담고 있는 ETF를 고려하기 보다는 정말 AI에 특화된 AI 관련주들을 담고 있는 것들을 눈여겨 보았습니다. 아래 보시면 AI 테마로 ETF를 검색했을 때 시총 2위로 나오는 VGT 입니다. (시총 1위는 QQQ 입니다)

    AI테마 시총 2위인 VGT입

     

         VGT가 투자하고 있는 기업들은 모두 훌륭한 기업들이지만 AI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다기 보다는 본업의 이익창출을 위해 AI를 활용하는 기업에 가깝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물론 자체적으로 AI 솔루션을 개발하기도 할 것입니다. 그렇지만 다른 기업에 AI 원천기술 개발이 본업인 기업들을 집중적으로 담고 있는 ETF를 찾아 보았습니다. 부수적인 이유로는 제 포트폴리오에 애플을 이미 따로 담고 있기 때문에 애플 포트폴리오 비중이 22%인 VGT를 후보에서 제외하였기도 합니다. 

     

         그렇게 추린 ETF는 총 5개로 BOTZ, IRBO, XT, ARKQ, ROBO를 1차로 리스트업 하였습니다. 이 5개의 AI ETF를 지금까지 포스팅한 기준들을 바탕으로 비교해보았고 그 중 AI 소프트웨어로는 XT를 투자, AI 관련 하드웨어로(로봇)는 BOTZ에 투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각 분야별로 우위를 가지고 있는 지표는 초록음영,열위를 가지고 있는 지표는 붉은음영 으로 표시하였습니다. 

     

    👍ETF 선택하는 방법 관련 글

    ETF 기본개념 및 투자방법 - ETF가 뭐에요? 뭘 알아야 하나요?

    똘똘한 ETF 고르는 법

     

     

    AI ETF 기본정보 비교 : 망할 확률이 가장 적은 XT

         ETF 운용규모나 운영사 자산을 보았을 때 규모가 너무 작아 걱정되는 것은 없었습니다. ETF 운용규모가 가장 큰 것은 세계 최대의 자산운용사인 Blackrock이 운용하는 XT였습니다. 일평균거래량이 가장 많은 ETF로는 ARKQ로 하루 720억원입니다. 하루 2.1조 거래 되는 삼성전자가 새삼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참고로 대표 ETF와 참조 비교하기 위해 SPY와 QQQ를 좌측에 추가해두었습니다. 

         규모로 가장 믿음직스러운 건 블랙록의 XT이나 운용규모는 사실 너무 작은 자산운용사라 신뢰가 가지 않는 것은 아닌지, 일평균 거래규마가 너무 작아 환금성이 낮은 건 아닌지를 고려하는 P/F 용도의 지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BOTZ나 ARKQ는 다른 ETF와 비교해서 담고 있는 주식수가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런 ETF는 특정 개별주식에 포트폴리오 쏠림현상이 심할 수 있으니 투자하기로 하였다면 포트폴리오 비중을 한번 훑어봐야 합니다. 

     

     

    AI ETF 수익율 비교 : 넘사벽 수익율 ARKQ, PER은...?

         운용사의 자산이 P/F 정도의 관문이라면 가장 큰 고려요소라 할 수 있는 수익율의 과거데이터와 현재 추세, 그리고 PER 입니다. 나스닥 ETF의 PER이 41이고, 삼성전자 현재 PER이 21이라는 정도만 머릿속에 넣어두고 비교를 하고 있습니다. PER이 주가의 절대적인 지표는 아니지만 여러가지 지표와 크로스체크할 때 고려하고 있습니다. 눈에 띄는 것은 PER이 비교적 좋은 수준인 BOTZ와 XT, 그리고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 수 없는 ARKQ입니다. PER이 마이너스라는 소리는 현재 영업이익이 마이너스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코로나 최저점 이후 현재 가장 높은 수익율, 금년수익율, 1년간 수익율, 3년간 수익율 모두 ARKQ가 압도적으로 우위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RKQ가 이렇게 압도적인 수익율을 보이고 이는 것은 보유주식수가 46개인데 그 중 가장 많은 비중을 가지고 있는 것이 테슬라이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ARKQ 포트폴리오 TOP 10

     

         아래 테슬라 주가를 보시면 2020년 1월경 100달러였다가 지금은 대충 900달러로 약 9배 성장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마어마 합니다. 

     

         운용수익율과 PER, 포트폴리오를 고려했을 때 저의 개인적인 성향으로 ARKQ를 제외하게 되었습니다. PER이 마이너스라는 점과 이미 너무 많은 성장을 한 것이 아닌가에 대한 부담. 그리고 테슬라에 쏠린 포트폴리오. 마지막으로 향후 전기차 ETF를 투자하게 되면 테슬라에 중복투자하게 될 것 가은 이유등으로 ARKQ를 후보에서 제외하였습니다. IRBO도 괜찮아 보였으나 PER이 100이 넘어가 우선 뒤로 넘기기로 하였습니다. 

     

     

    AI ETF 운용보수 및 기타 비교

         투자 대상으로 남은 건 BOTZ, XT, ROBO였습니다. 수익율은 셋 다 비슷하였지만 그 중 BOTZ와 XT의 PER이 40 내외이고, ROBO의 PER은 85였습니다. 또한 ETF 운용보수와 연간배당율을 뺀 순운용보수를 고려했을 때 ROBO는 투자액의 약 0.8%를 보수로 지불해야해서 꽤 비싼편이라 생각했습니다. 포트폴리오는 마음에 들었지만 말이죠.

         괴리율은 잘 맞춰가면 되는거라 크게 눈에 띄는 건 없을 줄 알았는데 ARKQ의 종가기준 NAV와 ETF차이 (즉 괴리율)이 너무 큰 것이 눈에 띄었습니다. IRBO도 비교적 높은 수준이긴 합니다. 

     

         ETF의 운용규모, 수익율, 순운용보수, 포트폴리오, PER 등을 고려했을 때 BOTZ와 XT가 최종 후보로 남았습니다. 이 둘다 매력적이고 서로 조금씩 다른 분야의 AI 관련주들을 담고 있다고 생각하여 제 AI 포트폴리오에 비슷한 비율로 담기로 결정했습니다. BOTZ가 AI관련 최첨단로봇 위주의 기업들을 담고 있다면, XT는 AI 솔루션(소프트웨어) 위주로 담고 있습니다. BOTZ, XT ETF 각 1좌의 가격도 35달러, 60달러 둘 합쳐 100달러 수준이라 조금씩 모아 담기에 알맞은 수준입니다. 

     

         앞서 테슬라를 담고 있는 ARKQ는 걸렀으면서 마찬가지로 테슬라를 담고 있는 XT를 선택한 이유는 테슬라 비중이 11%인 ARKQ에 비해 XT는 0.6%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BOTZ와 XT의 포트폴리오 : 6954? Innovent Biologics? Baidu?

         최종 선택한 BOTZ와 XT의 포트폴리오를 보고 그 중 생소한 기업들의 개요만 간략하게 살펴보려 합니다. 아예 처음보는 기업들도 있고, 바이두 같은 경우에는 제가 잘 모르고 있다보니 형이 왜 여기서 나와? 싶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1. 화낙(6954, 도쿄) - 시가총액 59조

         산업로봇 및 자동화로봇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우상향 했을 거 같은 기업인데 의외로 전고점을 뚫지 못하고 변동성이 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19년 매출은 5.2조원이며 영업이익율은 16% 정도하는 수익구조가 좋은 기업입니다. 

     

     

     

         2. Innovent Biologics (신달바이오제약, 홍콩) - 시가총액 19조

         중국 바이오 관련해서는 유명한 주식인가 봅니다. 2019년 매출 1700억 정도하였으나 2020년에는 반기만에 1700억을 이미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곧 공시가 뜨면 매출이 기대가 됩니다. 다만 영업이익율은 아직 마이너스입니다. 상장한지는 얼마 안된 것 같습니다.

     

         3. Baidu (바이두, 나스닥) - 시가총액 90조

         바이두는 AI를 활용한 자율주행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과거 변동성이 심했으나 최근 AI, 전기차 관련하여 주목을 받으면서 주가가 많이 오르고 있는 모습입니다.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큰 보람을 느낍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