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슨모빌 주가 폭락에 따른 엑슨모빌 배당율 상승(무려 7%)
- investment/미국주식
- 2020. 3. 10.
이 글을 읽기 전에 읽으면 좋은글
2020/02/10 - [investment/미국주식] - [매수] 미국배당주 에너지 섹터 대표 엑슨모빌(XOM)
엑슨모빌(XOM) 주가 폭락의 이유 : 국제 유가하락
이유는 국제 유가 폭락 때문이다. 국제유가가 낭떠러지로 떨어졌다. 얼마나 떨어졌냐 하면 근 10년간 가장 낮은 가격대로 떨어졌다. 외신들은 주가가 더 떨어질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여기서 더 떨어진다고?)
엑슨모빌 주가는 글로벌 유가와 같이 움직인다. 위의 WTI유는 석유 중에서도 미국 텍사스에서 생산되는 원유를 말한다. 석유의 종류는 200여종에 달한다. 그 중 세계 3대 석유는 WTI, 브렌트유, 두바이유다. 각 원유의 특징은 아래 캡쳐에서 확인할 수 있다. WTI는 여러 석유종 중에서도 황 함유량이 낮아 환경오염을 가장 덜 시키는 석유의 종으로 고급유로 분류 된다. 어쨌든 그 WTI의 가격이 배럴당 31.5달러로 추락했다. 배럴은 약 159L다. 2L짜리 생수통 80통으 분량의 석유가 31달러란 말이다. (물보다 싼...?) 엑슨모빌이 석유를 팔아 수익을 창출하는 회사인데 WTI의 가격이 저렇게 폭락했기 때문에 주가가 폭락한 것이다.
국제 유가 하락 이유 : 러시아-사우디 유가 감산협의 결렬 (러시아의 선빵)
석유 자원은 부족할까? 부족하지 않다. 세계 석유 매장량은 매년마다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새로운 유전이 계속 발견되기 때문이다. 가장 최근 기사에 따르면 56년치 석유가 매장되어 있다고 한다. 연도별 확인 매장량 자료를 보면 1990년부터 2015년까지 꾸준히 확인 매장량이 늘어가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 기사를 보면 사우디에서도 70년 동안 채굴할 수 있는 유전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이렇게 석유 매장량이 계속해서 늘어난다면 중요한 것은 공급량이다. 석유는 현제 글로별경제의 건전지 같은 역할을 한다. 경제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원이 필요한 법인데 그 대표 자원으로 석유가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대부분의 나라의 경제성장율 전망은 점점 비관적으로 변해가고 있다. 중국, 한국, 일본 모두 마찬가지다. 이런 상황 속에서 석유에 대한 수요는 쉽게 늘 거 같지는 않다. 석유 매장량의 지속적인 증가와 석유 채취 기술의 발달로 인해 공급량 조절이 석유 가격과 직결되고 이는 엑슨모빌 주가와도 자연스럽게 직결된다.
공급량이 이렇게 중요하기에 대표 산유국인 러시아와 사우디는 감산 협의를 맺었었다. 공급량을 잘 조절해 보겠다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미국에서 엄청난 셰일가스가 발견됐다는 것이다. 미국은 이에 석유 수입국에서 석유 순 수출국으로 그 지위가 바뀌었고 글로벌 석유 시장 점유율을 계속해서 늘려갔다. 이에 러시아가 위기감을 느꼈다. 사우디와 맺은 협정으로 인해 석유 생산량을 늘릴 수 없고, 그러다 보니 미국이 석유 시장 점유율을 계속해서 늘리고 있는 걸 지켜만 보는 꼴이 된 것이다.
코로나19로 인해 글로벌 경제 성장율이 하락하고 있어 자연스레 석유에 대한 수요가 떨어지는 상황이었다. 때문에 오히려 석유 생산량을 줄여야 하는 상황인데 러시아는 미국을 이번 기회에 견제하기 위해 오히려 더 석유를 증산하는 쪽으로 선회한 것이다.
러시아의 이유 있는 석유 증산 결정 : 미국 셰일석유 BEP 배럴당 50달러
미국 셰일가스의 엄청난 매장량 발견은 혁명이라 불릴 정도였다. 뿐만 아니라 셰일석유의 채산 방법도 발전하여 이전보다는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많은 양의 셰일석유를 얻을 수 있었다. 하지만 미국의 셰일석유 채산 비용은 타국에 비하면 높은 수준이라 석유가 배럴당 50달러는 유지 되어야 이익이 된다. 코로나 19로 인해 석유가격이 떨어지는 와중에 러시아는 이번이 기회라 생각하고 아예 유가를 더 끌어 내리려는 계획이다. 이미 미국의 여러 석유 회사들은 장기화된 저유가로 인해 부채가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라 파산 직전이라 한다.
엑슨모빌 주가 하락으로 인한 엄청난 배당율
엑슨모빌 주가는 약 15년 전으로 회귀 했다. 동시에 엑슨모빌은 37년동안 배당을 성장시켜온 미국의 대표적인 배당주다. 배당액을 꾸준히 상승시켜온 액슨모빌이 주가가 15년 전으로 회귀 했으니 배당율은 당연히 올라갔다. 엑슨모빌의 주가는 약 48달러, 연 배당액은 약 3.5달러다. 배당율이 7%에 달한다. 아래 캡쳐를 보면 배당성장 연속 37년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배당성향이 어쩌다 저렇게 됐니?)
전무후무한 엑슨모빌 주가 위기? : 아니다.
미래를 예측할 수 없어도, 과거를 되돌아 볼 수 있다. 과거 국제 유가는 이런 위기가 없었을까? 이번이 처음 겪는 위기인지를 검색해 보았다. 2016년에도 그렇고, 2004년에도 그렇고 모두 30달러 근처까지 유가가 하락했었고 이에 대해 굉장한 위기감이 있었다.
엑슨모빌 주가 히스토리에서도 그런 동향을 확인할 수 있을까? 과거 엑슨모빌 주가가 하락했다가 다시 회복한 근거를 확인할 수 있다면 이번 엑슨모빌 주가 하락이 빤스런의 신호인지 저점 매수의 기회인지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위 차트를 보면 2008년부터 2010년까지 엑슨모빌 주가 하락은 이어지고 그 후 2014년까지는 계속 상승했다. 그 후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주가 하락은 계속 이어졌다. 과거로 보았을 때 가장 긴 기간 동안의 엑슨모빌 주가 하락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2014년부터 WTI유 가격이 내려가서 그 이전 가격까지 한번도 올라가지 못한 것과 같은 움직임을 보이는 것이다.
유가는 회복 전망, 그러나 엑슨모빌 우상향에 대한 회의감
유가는 더 내려갈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다시 회복할 것으로 생각한다. 지금은 말 그대로 치킨게임이다. 치킨게임이 끝나면 유가는 다시 정상가격으로 올라갈 것이다. 그러나 엑슨모빌 주가 상승이 우상향을 그릴까 하는 것에 대한 의문은 든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현재 배당율이 7%에 달해 굉장히 매력적이고, 지금보다 크게 유가가 더 떨어질 거 같지 않아 추가 매수를 할 계획이다. 그러나 10년, 20년 장기 보유할 주식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하지만 역시 높은 배당율에 주가 회복은 다른 주식보다 빠르고, 수익율도 꽤 괜찮게 기대가 된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왼쪽 하단에 있는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큰 보람을 느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