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YY - 글로벌 클라우드 ETF 분석

     

        SKYY는 클라우드 ETF 중 현재 최선의 선택처럼 보입니다. 규모, 운용보수, 수익율, 포트폴리오를 보았을 때 그렇습니다. 각각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클라우드 섹터는 부정할 수 없는 유망한 섹터입니다. 2020년 예상 시장규모는 408조원이고 2025년 시장규모는 910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연평균 약 14%씩 성장하는 수치입니다. 

    출처 "marketsandmarkets"

     

         etf.com 레포트에 따르면 2020년 실적 기준으로 주목할만한 클라우드 ETF들은 SKYY, CLOU, WCLD, IVES라 하였습니다. ETF 규모가 가장 큰 것은 SKYY 이고, 수익율이 가장 좋았던 것은 WCLD라 하였습니다. 각 ETF 들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그리고 어떤 ETF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ETF의 기본규모, 수익율, 운용보수, 포트폴리오 등을 보았을 때 개인적인 생각으론 SKYY가 제일 좋아 보입니다. 

     

     

    SKYY ETF 기본정보 - 클라우드 ETF 중 압도적인 규모

         SKYY는 클라우드 ETF 중 운용사자산, ETF 운용규모, 일평균 거래규모, 보유 주식수가 가장 많은 ETF 입니다. 그리고 운용기간이 가장 오래된 ETF 입니다. SKYY는 First Trust라는 운용회사가 운용하는 ETF 중 하나이며 First Trust의 운용자산 규모는 128조원에 달합니다. 그리고 SKYY ETF 자체의 운용규모는 7조원, 일평균 거래규모 407억원, 보유 주식수도 65개 입니다. 매수/매도 하기에 전혀 어려움이 없는 거래규모와 망할 걱정이 매우 적은 규모라 할 수 있습니다. IVES ETF는 일평균 거래규모가 워낙 작아 클라우드 ETF 포트폴리오 포함에 아예 고려를 하지 않기로 생각하였습니다. 

     

     

         SKYY ETF는 클라우드 컴퓨팅 섹터에서도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분야에 대부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SKYY ETF에 포함되는 기업들은 컴퓨팅 기업으로 분류되어야 하고 시가총액 5억달러 이상인 기업들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각 기업들은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IaaS(인프라), PaaS(플랫폼), SaaS(소프트웨어&서비스). 이 중 SKYY는 SaaS 소프트위에 분야에 가장 많은 자금을 투자하고 있는데 이는 저에게 긍정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소프트웨어, 서비스가 락인 효과가 크고 부가가치가 크기 때문입니다. 

     

    출처 "ftportfolios.com"

     

         SKYY의 포트폴리오를 보면 익숙한 기업들이 보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라클, 구글, 아마존, 알리바바 등이 있습니다. 특히 아마존은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에서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은 비중을 가지고 있는 킹소프트는 중국 기업으로 최근 급상승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출처 "씨티가 꼽은 올해의 美中 기술주는" 연합인포맥스

     

     

    SKYY ETF 수익율 비교 - "견고하다"

         SKYY 의 코로나 이후 수익율과 올해, 1년, 3년 수익율을 다른 지표들과 비교해 보았습니다. SPY와 QQQ는 시장 지표와 비교하는 것이 의미 있을 것 가아 추가하였습니다. 클라우드 섹터에 있는 4개 대표 ETF들끼리 비교해보았습니다. SKYY는 코로나 최저점부터 지금까지 약 101% 성장했고, 금년 1월 1일부터는 약 5% 성장했습니다. 비교군중에서 금년 수익율은 SKYY가 제일 높습니다. 1년간 수익율 기준으로는 58%, 3년 수익율은 27%입니다. 

     

         다른 ETF 중 WCLD는 코로나 이후 수익율 169%, 1년 수익율이 93%로 굉장히 높은 수익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너무 많이 올랐기 때문에 잠시 숨을 고르는 중이라 금년 수익율이 -1%라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수익율 기준으로 보면 매력적인 ETF는 SKYY와 WCLD 입니다. 특히 SKYY는 전통적인 시장 ETF인 SPY, QQQ보다 모두 수익율이 높습니다. 특히 다른 클라우드 ETF 중 유일하게 PER이 양수 입니다(😂)

     

     

    SKYY ETF 운용보수 - 순 운용보수 0.43%

         AI ETF를 다룰 때도 보았지만 미래에셋의 글로벌 X ETF 들은 운용보수가 매우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CLOU가 수익율이 좋지만 운용보수가 0.68%이고 배당이 0.03%이기 때문에 순운용보수가 0.65% 정도입니다. 그런데 괴리율이 매우 불안정 해보입니다. 

     

         운용보수 측면에서 가장 메리트가 있는 것은 IVES이지만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운용규모가 작은 듯 싶어 운용보수만 보고 투자하기에는 부족해 보입니다. 그 다음으로 순운용보수가 작은 것은 SKYY로 0.43%입니다. WCLD가 아직 연간 배당율 정보가 없어 배당율이 나오면 순운용보수가 SKYY 보다 낮을수도 있습니다. 

     

         운용보수는 절대적인 판단 기준이라기 보다는 퍼포먼스가 다른 ETF 와 비슷한데 다른 ETF 보다 너무 비싼 것은 아닌지, 포트폴리오가 비슷한데 너무 비싼 것은 아니지를 크로스체크 하기 위함입니다.  

     

     

     

    결론 - 클라우드 ETF는 SKYY가 현재 가장 적절한 투자처

         규모, 수익율, 운용보수, 포트폴리오를 고려해 보았을 때 그리 큰 고민 없이 SKYY 를 투자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규모로는 SKYY가 다른 ETF 보다 매우 높고, 수익율은 SKYY 보다 높은 ETF 들이 있지만 금년 수익율과 오랜 기간동안 운용했기에 3년간 수익율의 실적이 SKYY가 제일 높습니다. 금년 수익율이 높다는 것은 시장에서 현재 가장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ETF라 생각합니다. (물론 엄청난 수익율을 보인 WCLD ETF가 너무 많이 올라 단순 조정중 일수도 있습니다.) 또한 운용보수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포트폴리오도 락인 효과가 큰 클라우드의 특성상 글로벌 공룡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알리바바 등을 담고 있기에 든든한 것처럼 느껴집니다.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큰 보람을 느낍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